2020년 카카오뱅크 핵심성공요인, 경영전략 수립

1. 핵심성공요인과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의견

① 카카오뱅크의 IPO(기업공개) 추진: IPO(기업공개)란, 일정 규모의 기업이 상장절차 등을 밟기 위해 행하는 외부 투자자들에 대한 첫 주식공매를 말합니다. 증권거래법과 기타 법규에 의거하여 주식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일반 투자자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공모하거나, 이미 발행되어 대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부를 매출하여 주식을 분산시키고 재무 내용을 공시함으로써 주식회사의 체제를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카카오 계열 내 1순위 IPO 추진은 카카오게임즈이며, 여러 계열사가 IPO 추진 후보로 언급되고 있는데 다음 타자로 카카오뱅크가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대표적 언택트(비대면) 금융사로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더욱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이며 최근 제휴 신용카드 발급에 따른 수수료 수입으로 수수료 부문의 개선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IPO로 자본확충이 되면 향후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시장에서의 성장까지 카카오뱅크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인터넷전문은행이 상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 않고 각자의 규모와 수익모델, 이익 현황과 영업 환경 등이 달라 일괄적으로 비교하는 게 어렵지만 해외 인터넷전문은행들이 흑자 전환에 대개 7년 정도가 걸리는 반면, 카카오뱅크는 유례없는 급성장세를 이룬 만큼 금융업에서 자본 확충은 중요합니다.

 

 

② 제휴 신용카드 서비스가 안정화된 후, 자체 신용카드 개발: 제휴사와 협업한 제휴 신용카드 서비스가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서비스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고 고객에 대한 빅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된다면 자체적으로 신용카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고객 신용도를 측정하고 부도율을 예측해 대출 한도와 승인 여부를 판단하는 카카오뱅크만의 신용등급평가모델(CSS)을 활용하여 1인 가구를 위한 카드, 고객이 직접 혜택을 선택하는 맞춤형 카드 등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추는 상품 개발이 중요합니다. 제휴 서비스는 이를 준비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③ 금융기술연구소 설립 후 적극 투자, 개발되는 기술은 금융시장에 유통: 카카오뱅크는 기술 중심, 기술 기반 은행으로 임직원의 40%가 기술 인재입니다. 은행의 주요 시스템에 리눅스, 오픈소스 등을 사용하고 있고 x86 서버 도입으로 금융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어 카카오뱅크는 내년에 금융기술연구소를 설립할 예정인데 오프라인 점포가 없는 만큼 그 비용을 연구소에서의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아직은 전통적인 기술이 시중은행을 점유하고 있으나 카카오뱅크에서 먼저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기존의 금융시장에 유통함으로써 별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객은 늘 새로운 것, 편리한 것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④ CSR 활동 확대(청소년 금융 교육 캠페인): 과거에 카카오뱅크와 카카오같이가치가 함께한 CSR 캠페인으로 디지털 금융 소외 계층인 어르신들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청소년 대상으로 금융 교육 캠페인을 진행하여 다방면에서 CRS 활동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진학을 위한 입시와 경쟁 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이 금융이나 경제 관한 지식을 쌓기 쉽지 않습니다. 금융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또 다른 지혜인데 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금융이해력 조사에서 저소득층 약자층일수록 금융이해력이 낮게 나타나기 때문에 청소년에게 실질적인 금융 지식을 제공해 올바른 금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단순히 일방적인 이론의 교육이 아니라 체험형 방식으로 양방향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ARㆍVR 기술을 활용한 가상 금융업무 체험, 카카오캐릭터를 활용한 금융 만화 등 다양한 디지털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CSR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쌓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